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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10, 2011

[Zack's BookCafe] 디퍼런트

디퍼런트, Different**** (문영미, (주)살림출판사, 2011.1.25)

- 우리의 일상적인 생각과 행동들은 결코 논리적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 일상 속의 생각들은 복잡하면서 앞뒤가 맞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인생과 마찬가지로, 비즈니스 세계의 진실 역시 복잡하고 모순투성이인 길을 걸어가지 않고서는 발전할 수 없는 법이다. p15

- 분명한 사실 한 가지는, 차별화는 곧 포기를 의미 한다는 것이다. 한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다른 분야를 포기해야 한다. p57

- 추가적 제품확장이 전반적인 과정  p.86
1. 기업이 신제품 출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안한다.
2. 소비자들은 새로운 만족감을 얻는다.
3. 경쟁 기업들이 그 기업의 제품을 모방한다.

4. 카테고리 전반적으로 제품 확장이 나타난다.
5. 소비자들의 만족수준이 높아진다. 이로 인해 신제품에 대한 만족감이 줄어든다.
6. 제품확장이 경쟁의 필수조건이 되면서, 기업들은 더 많은 투자를 퍼붓는다.
7. 다시 1번으로 돌아간다. 



- 친숙함과 편안함이 물룬 우리 삶에서 중요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것이 우리 일상을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곤란하다. 변화와 자극이 있어야만 우리의 몸과 마음은 생기를 띤다. 그래서 가끔은 아이들처럼 용감하게 뛰어놀 필요가 있는 것이다. p239

- 오늘날  기업들은 분명 차별화를 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다. 하지만 경쟁자들과 함께 무리를 지어 달리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여기서 차별화의 의미를 발견하지 못한다. p250

***
재일교포이자 하버드대 MBA 교수 문영미 썼다는 마케팅관련 서적.  갑자기 웬 뜬금없이 마케팅 서적을 고르게 되었을까 ?   Different 라는 제목에 그냥 꽂혀서 인터파크 장바구니에 담겨서 다른 책들과 함께 내 손안에 들어 오게 된 놈이다.  우리가 쉽게 접할수 있는 브랜드들을 어렵지 않은 이야기로 풀어서 비교적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책을 읽는 중간에 우연히 대형 할인 마트에 갈 기회가 있었는데,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던 제품과 기업 그리고 브랜드및 전체적인 시장의 흐름이 눈에 들어오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현재 수많은 기업들이 보편적인 경쟁 시스템에서 거시적이고 창의적인 차별화된 제품 및 마케팅을 하기 힘들고, 그 위험을 무릅쓰고, 살아남은 기업들을 역 브랜드, 일탈 브랜드, 적대 브랜드로 분류하여 실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식이 흥미롭다. 

기업 경영 및 마케팅을 실제로 와 닿는 카테고리는 아니지만, 책을 읽는 내내 나의 성향을 위에 말한 차별화된 브랜드에 흥미를 느끼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
친숙함과 편안함이 물룬 우리 삶에서 중요한 것이기는 하지만, 이것이 우리 일상을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어서는 곤란하다. 변화와 자극이 있어야만 우리의 몸과 마음은 생기를 띤다."는 저자의 말에 유난히 공감이 가는 나는 현재의 생활에 변화와 자극을 원하는 걸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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