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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anuary 21, 2015

[Zack's BookCafe] 생각의 지도

#2015 01

- 음양의 원리란 '서로 반대되면서 동시에 서로를 완전하게 만드는 힘', '서로의 존재 때문에 서로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힘'의 관계이다. p40

- 동양인들은 세상을 ''관계'로 파악하고 서양인들은 범주로 묶일 수 있는 '사물'로 파악한다. 이러한 차이는 아이를 양육하는 방식에서의 문화 차이에서 비롯되는 것처럼 보인다. 즉, 동양의 어린이들은 관계에 주목하도록 양육되고 서양의 어린이들은 사물과 그것들의 범주에 주목하도록 양육된다. 여기에 덧붙여, 언어의 문화 차이 또한 일정 역할을 한다. p155

- 논리적 일관성을 무기로 논쟁하는 것은 불쾌감을 일으킬 뿐 아니라 미숙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인류학자 노부히로나가시마 p159

- 나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서로의 문화를 수용하여 중간쯤에서 수렴될 것이라는 이 세 번째 견해가 ''문화 차의 미래'에 대한 가장 타당한 견해라고 믿는다. 동양과 서양은 서로의 장점을 수용하여 두 문화의 특성이 함께 공존하는 문화 형태를 만들어나갈 것이다. 마치 요리의 재료들이 하나의 새로운 요리를 만들어내듯이, 두 문화는 새로운 통합을 맞이할 것이다. 그 통합이 두 문화의 가장 좋은 특성들만을 모아놓은 걸작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p230

생각의 지도★★★☆(리처드 니스벳,최인철, 김영사, 2004.04.13) Jan 21, 2015

[Zack's Comment]

동양 문화 vs 서양 문화
과학적이고 다양한 실험들 통하여 의학, 법, 과학, 인권, 국제관계에서 명확하게 드러나는 동서양의 차이를 흥미롭게 분석한다.


















위 그림 중 서로 관련 있는 2개를 고르시오?

대다수의 서양 문화권 사람들은 '동물'이라는 범주에 속하는 판다와 원숭이를 고른 반면 대다수의 동양문화권 사람들은 '원숭이는 바나나'를 먹는다는 서로의 관계에 근거하여 원숭이와 바나나를 고르는 경향을 보였다.

동양 문화권에서 태어나 필연적으로 동양적인 사고를 하며 살 수밖에 없는 현재의 자신을 바라보게 된다. 아마도 나이가 들수록 알 수 없는 큰 힘에 이끌려 '동양적 사고'라는 큰 틀에 갇혀 있으면서 보다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서양적 사고'를 동경하는 모양새인 듯하다.

어린 시절 '관계'를 중시하는 동양적 사고에 답답함을 느끼던 소년은 언제나 합리적이고 독립적인 자아를 탐닉하였다.  그러나 어느새 중년에 접어든 그 소년은 그 '관계'를 제대로 인식하며 세상을 더 크게 보며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그동안 동서양의 차이라고 하면 자칫 상투적인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동서양 문화 중 어느 쪽이 더 우월한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는 오류를 범하고 있었으나 이 책 속의 다양하고 흥미로운 실험으로 동서양 사고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동서양 사고방식 요약>
1. 서양적 사고방식 :  '분석적'인 사고방식으로 사물과 사람 자체에 주의를 돌리고, 형식 논리나 규칙을 사용.
2. 동양적 사고방식 : '종합적'인 사고방식으로 부분보다는 전체에 주의를 기울이고, 사물이 다른 사물들과 맺고 있는 '관계'를 중시.

결론적으로 동서양 사고방식의 큰 차이는 상호 보완 가능한 서로의 장점이 명확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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