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Welcome to Zack's Mobile Blog. *** FAMILY SITE : Johnny's Blog & Jay's Blog

Monday, July 25, 2011

커뮤니케이션, 과장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말하라

한 판매부장은 부하직원에게 이렇게 말한다.
"자넨 항상 일찍 퇴근하는군."
그러나 그 직원의 출퇴근기록을 보면 1주일에 한 번 정도 일찍 퇴근하는 것으로 나와 있다. 부장이 느끼기엔 자주 일찍 퇴근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것이다.

집안일로 힘겨운 어머니는 딸을 향해 이렇게 비난한다.
"넌 한 번도 날 도와준 적이 없어."
하지만 딸은 지난 이틀 동안에 어머니를 돕기 위해 여러 가지 일을 많이 했다. (214p)

폴 도노휴.메리 시절 지음, 양영철.서은영 옮김 '대화가 필요해 -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대화의 기술' 중에서  (좋은책만들기)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에서 어려움을 느낍니다. "당신이 아는 진실을 이야기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잘 경청하라." 저자가 이런 이들에게 제시해주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우리는 이런 저런 이유로 '있는 그대로'를 말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과장'이지요. 위의 사례에 나온 판매부장과 어머니 모두 진실을 왜곡하려는 의도는 없었겠지만, 그 순간 감정이 고조되면서 사실을 과장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껴 그렇게 표현이 나온 것일 겁니다.
이런 말을 듣는 상대방에게는 그 표현이 '부당한 비난'이기 때문에, 문제가 해결되기는커녕 갈등의 골만 더 깊어집니다.

다른 이들과 신뢰와 이해로 소통하는 길은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과장하지 않고 '진실'을 이야기하는데 있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름 휴가철로 접어드는 주말입니다. 가족들과 따뜻한 대화 많이 나누는 시간 가지면 좋겠습니다.

From ▶ 예병일의 경제노트 - 트위터 : @yehbyungil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yehbyungil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