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마케터들은 상품의 특장점을 대개 이렇게 표현합니다.
"아이팟의 하드디스크 용량은 5기가바이트입니다."
어때요? 아시는 분은 알겠지만, 대부분은 '5기가바이트'가 어느 정도인지 잘 모릅니다. 그런데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표현했네요.
"주머니 속에 1000곡!" (60p)
송숙희 지음 '단번에 고객을 사로잡는 한마디' 중에서 (팜파스)
글을 잘 쓰는 사람의 문장은 쉽습니다. 학술논문이 아닌 이상 전문용어는 잘 쓰지 않고,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풀어서 씁니다. 적절한 비유를 사용해 이해를 돕습니다.
이런 글쓰기의 원칙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중2 학생을 대상으로 쓴다고 생각하고 글을 써라'입니다. 말도 마찬가지이지요.
복잡한 시대. 영향력은 말과 글을 얼마나 이해하기 쉽게, 고객친화적으로 표현할 수 있느냐가 좌우합니다. 저자가 소개한 스티브 잡스의 표현이 대표적입니다.
'아이팟의 하드디스크 용량은 5기가바이트입니다'와 '주머니 속에 1000곡!'이라는 표현을 비교해보면 바로 알 수 있지요. 잡스는 '5기가바이트', '하드디스크' 같은 용어를 쓰지 않고 훨씬 쉽게 상대를 이해시키는 방법이 있다는 걸 압니다.
'아이폰을 무려 400만 대 팔았다.' 보통의 마케터들은 이렇게 표현하곤 합니다. 하지만 감은 잘 오지 않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아이폰을 매일 2만 대씩 200일 동안 팔았습니다.' 하루에 2만 대... 많이 팔렸다는 것이 바로 이해가 됩니다.
스티브 잡스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아이폰을 매일 2만 대씩 200일 동안 팔았습니다.' 하루에 2만 대... 많이 팔렸다는 것이 바로 이해가 됩니다.
'정의가 실현됐다.'
오사마 빈 라덴이 사살되자 버락 오바마가 한 말입니다. 복잡한 국제정치학의 용어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끔찍했던 9.11 테러를 겪은 미국 국민들로서는 '미국 대통령'의 이 한 마디로 충분했을 겁니다.
좋은 글과 말은 쉽습니다.
From 예병일의 경제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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