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Welcome to Zack's Mobile Blog. *** FAMILY SITE : Johnny's Blog & Jay's Blog

Tuesday, June 7, 2011

iOS 5 새로운 기능 정리


iOS의 개발 책임자 Scott Forstall 씨가 WWDC 2011 무대에 올라 iOS 5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습입니다.

- 그가 발표한 바로는 우선 애플은 2억 대가 넘게 iOS를 사용한 기기를 팔았고 그 중 2천5백만 대는 아이패드라고 합니다. 또,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을 140억 번 다운로드 받아 개발자에게 25억 불(약 2조 7천억 원)의 수익을 올려줬다고 합니다. 그리고 iTunes Store 역시 150개의 노래를 팔았다고 합니다.

- iOS 5의 새로운 점은 알림(Notification) 기능이 완전히 새로워졌습니다. 새로운 알림 센터(Notification Center)가 생겨 모든 알려야 할 내용을 종합해 한 화면에 보여주고 여기서 각종 기능으로 연결해 준다고 합니다. 이는 안드로이드에서 쓰이는 방법과도 흡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그림에서 보이듯 작은 x자 버튼은 원하지 않는 알림을 무시하는 데 쓰입니다만, "모두 삭제" 기능은 없다고 합니다. 또, 스크린세이버가 뜬 상황에서도 알림 메시지가 뜨는 모습으로 예를 들어 텍스트 메시지 알림이 뜨면 그 메시지를 손가락으로 밀면 바로 그 내용을 읽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 역시도 이미 삼성의 TouchWiz와 비슷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 구독하는 잡지와 신문을 한 군데 모아 놓은 Newsstand가 생겼습니다.

- iOS에는 트위터 기능이 한층 많이 포함된 것이 특징입니다. 로그인 한 번으로 카메라 사진 등 여러 트위터 관련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진 갤러리에서 직접 사진을 트위터에 올릴 수 있게 된 것이 눈길을 끕니다.

- Safari Reader는 잡다한 여러 내용을 빼고 웹 사이트의 텍스트만 보여 주는 기능으로 사파리 브라우저의 주소창 옆에 버튼이 생겼습니다. 또, iOS 브라우저에도 Reading List가 생겨 앞으로 읽을 만한 웹페이지를 보여주고 다른 기기에서도 그 목록을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 탭 브라우징(Tabbed Browsing)이 생겨 아이패드 사용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입니다.

- Reminders는 개인의 달력과 연동해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상기시켜주는 기능입니다.

- 새로운 카메라 앱의 기능이 눈에 띕니다. 이제 스크린세이버 상에서도 카메라 버튼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볼륨버튼이 셔터버튼의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또, 핀치 투 줌(Pinch-to-zoom)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과 원하는 특정한 불빛에서 원하는 정도의 노출을 위해 계속해서 한 부분을 누르는 것으로 노출을 고정할 수 있게된 것도 눈에 띕니다. 이 밖에도 앱에서 직접 사진을 자르고, 돌리고, 레드 아이(red-eye)를 줄이고, 클릭 한번으로 화질을 조절(One-Click Enhance)하는 등의 기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iOS 5에 새로운 Split Keyboard가 선보였습니다.

- PC에 연결하지 않아도 iOS 기기 자체의 wireless 기능을 통해 기기를 등록하고 작동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sync도 wireless를 사용해 컴퓨터에 연결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 OTA(Over-the-air) 업데이트도 눈길을 끕니다. OTA 업데이트는 새로운 기능만을 담고 있어 OS 전체를 다시 다운로드 받을 필요없는 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 iMessage는 iOS를 사용하는 기기끼리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기능으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상대방이 글을 적고 있을 땐 그에 대한 신호도 뜬다고 합니다. 마치 블랙베리 메신져나 카카오톡과 같이 메시지가 오면 Push 해주는 기능도 포함되었습니다. iMessage를 통해 메시지, 사진, 동영상, 주소록 등을 보낼 수 있고 그룹 메시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WiFi와 3G 데이터 통신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 이 밖에도 iOS 5의 가장 새로운 점은 애플이 이번 WWDC에서 선보인 iCloud와 연동해 새로운 모바일기기 경험을 만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 iOS 5는 올가을에 정식 출시될 예정으로 아이폰3GS, 아이폰 4, 아이패드1, 아이패드 2, 아이팟 터치 3세대, 그리고 아이팟 터치 4세대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소식입니다.

From Engadget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