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Welcome to Zack's Mobile Blog. *** FAMILY SITE : Johnny's Blog & Jay's Blog

Wednesday, February 16, 2011

소통의 중요성과 대화(dialogue),토론(discussion)의 차이

'소통'이 중요한 시대입니다. 국가나 기업, 가정 모두 행복하게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지요.
이와 관련해 '대화'(dialogue)와 '토론'(discussion)이라는 단어의 어원을 알아보면 좋습니다. dialogue는 'dia'(통과하여,사이로) + 'logos'(말)의 의미입니다. 즉 대화란 나와 사람들 사이를 통과해 흐르는 말이나 의미의 흐름을 뜻합니다. 그 흐름의 끝에는 바람직하고 창조적이며 새로운 어떤 것이 존재할 수 있겠지요. 그 구성원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한차원 높은 그 무언가가 대화의 끝에 놓여 있을 수 있다는 얘깁니다. '대화'가 소통에서 중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듯합니다.
눈길을 끄는 것은 'dia'가 '둘'을 뜻하지 않고 '통과하여, 사이로'를 뜻한다는 사실입니다. 즉 대화는 반드시 두 사람 사이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몇 명이든 가능한 개념입니다. 심지어 한 사람 안에서도 대화는 가능합니다. 대화의 정신이 존재한다면 말입니다.
하지만 '토론'(discussion)은 조금 다릅니다. 이는 'percussion'(단단한 두 물체의 충돌)이나 'concussion'(충돌에 의한 충격)이라는 단어와 같은 어원을 갖고 있습니다. 즉 뭔가를 나눈다는 의미이고, 그래서 분석이라는 개념이 중요한 단어입니다. 토론도 나름의 가치가 있지만, 승자와 패자가 존재하는, 승리가 목적인 그런 의미를 가진 단어인 것이지요.
소통에서는 토론도 물론 필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대화'입니다. 대화에서는 아무도 이기려 하지 않습니다. 만일 상대가 이긴다면 그건 내가 이기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윈윈'(win-win)이 가능한 것이 대화입니다. 자신의 의견이나 입장만을 고집해서는 대화는 불가능하지요.
소통을 위해 우리에게는 '대화'(dialogue)가 중요합니다. 이 대화의 끝에는 충돌이나 분리가 아닌 구성원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구성원 모두가 이길 수 있는 새로운 그 무언가가 놓여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대화를 통해, 소통을 통해 그걸 찾아내야 합니다.
 - 예병일의 경제노트 중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