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Site

Welcome to Zack's Mobile Blog. *** FAMILY SITE : Johnny's Blog & Jay's Blog

Sunday, November 1, 2020

[Zack's BookCafe] 트렌드 코리아 2021

 

의, 식, 주, 여가를 소비를 하는 패러다임이 소유에서 사용으로 변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소유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효용을 누리기 위해 비용을 지불한다. 그 효용을 다 누리고 나면 다른 경험으로 옮겨간다. '누가 더 많이 소유하고 있는가'가 아니라 '누가 더 많은 경험을 해보았는가'가 삶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새로운 척도가 되고 있다. p60

보편적으로 괜찮은 것보다 선택된 소수의 확실한 만족이 더 중요한 시대다. 따라서 기업들도 '관심도'보다 '호감도'를 더 중요한 마케팅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소비자는 단순히 가성비로만 움직이지는 않는다. 가심비, 즉 "좋아서 미치는" 브랜드에만 화답한다. 이미 시장은 값싸고, 진귀하고, 재미있는 것들로 넘쳐난다. 초경쟁 시대에 시장에서 사소한 차별화 방안으로 살아남기 어려운 법이다. p104

일과 삶의 전방위적 성장을 꿈꾸는 업글 인간이 개발 중인 영역은 세 가지다. 첫째는 힘들지만 함께해서 즐거운 운동과 철저한 자기 관리로 만드는 몸의 업그레이드다. 둘째는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의 경지를 개척하고 깊이를 더하는 취미의 업그레이드며, 마지막으로 가공된 지식 섭취를 통해 지적 세계를 확장해가는 지식의 업그레이드를 꼽을 수 있다. 이 세 가지 업글을 통한 핫한 몸, 딥한 취미, 힙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업글 인간의 자기계발 포인트다. p129

기업은 이제 환경 Environment, 사회 Social, 지배 구조 Governance의 측면에서 소비자에게 인정받을 수 있는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첫 글자를 따서 'ESG'라고 하는데, 이제는 기업의 매출이나 영업이익뿐만 아니라 사업의 친환경성, 임직원에 대한 처우, 기업 운영과 지배 구조의 투명성 등이 모두 투자와 소비의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p166

'금융생활의 시작은 이르면 이를수록 좋다'라는 자본주의 키즈의 재무관리는 은퇴 후 설계까지 이어진다. 이제까지 은퇴 설계는 노후 설계와 동의어로 생각될 만큼 중, 장년의 관심사였던 것과 달리, 자본주의 키즈에게는 취직과 동시에 고민을 시작하는 주제다. 가능한 빠른 은퇴를 꿈꾸는 '파이어족,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등장은 이러한 변화를 대변한다. p214

불안을 내재화한 이들이라 해서 머릿속이 걱정으로만 가득한 것은 아니다. 어떻게 될지 모르는 미래에 대한 불안에는 역설적으로 현재에 집중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미래에 대해서는 계획적으로 대비를 하되, 지금이 아니면 즐길 수 없는 경험을 놓치지 않는다. 역으로 말하면, 인생은 한 번뿐이라는 현재 지향적인 태도가 반드시 미래를 포기하겠다는 말과 동의어가 아니라는 얘기다. p217

우리 사회는 이미 '규모의 경제'에서 '속도의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잘 만든 제품을 많이 팔수록 수익이 극대화되는 '규모의 경제'에서 철저한 계획으로 실패를 최소화해 최적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소비자의 니즈가 수시로 변하는 '속도의 경제'에서는 변화하는 현실에 신속하게 대응해 제품과 서비스를 우선 제안하고, 소비자의 반응을 살핀 후 이에 따라 원래 계획을 빠르게 수정, 보안하는 가설 검증이 핵심이다. p245

트렌드 코리아 2021★★★☆(김 나도 외, 미래의 창, 2020.10.12) Oct 31, 2020

Zack's Comment

트렌드란 무엇인가?

미국의 트렌드 전문가 페이스 팝콘은 트렌드와 일시적인 유행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일시적 유행이란 시작은 화려하지만 곧 스러져버리는 것으로서, 순식간에 돈을 벌고 도망가기 위한 민첩한 속임수와 같은 것이다. 유행이란 제품 자체에 적용되는 말이다. ······ 트렌드는 소비자들이 물건을 ‘사도록’ 이끄는 원동력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트렌드란 크고 광범위하다. ······ 트렌드는 바위처럼 꿋꿋하다. 그리고 평균 10년 이상 지속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트렌드 [trend] (선샤인 논술사전, 2007. 12. 17., 강준만)

2020년 11월 1일 일요일

매 순간 긍정적 미래를 꿈꾸지만 예측 불가능한 개인적 삶 속에서 불안한 마음을 잠시 접고 2021년도 소비 트렌드 전망을 통해 미쳐 몰랐던 내면의 욕망을 점검해본다. 그것은 마음속 깊은 곳 어딘가에 내재되어 있는 진정한 욕망과 가치를 찾아내는 개인적 '가치 투자'가 되길 희망한다.

<2021년 소비 트렌드 전망> Key Words.

1. 브이 노믹스 Coming of 'V-Nomics'

2. 레이어드 홈 Omin-Layered Homes

3. 자본주의 키즈 We are the Money Friendly Generation

4. 거침없는 피보팅 Best We Pivot

5. 롤코 라이프 On this Rollercoster Life

6.#오하운, 오늘하루운동 Your Daily Sporty Life

7.N 차 신상 Heading, to The Resell Market

8.CX 유니버스 Everyone Matters in the 'CX Universe'

9. 레이블링 게임 Real Me; Searching for My Own Label

10. 휴먼터치 Ontact, Untact, with a Human Touch

No comments:

Post a Comment